Skip to main content

차가운 커피의 대명사인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왠지 텁텁하고 그런데 또 핸드드립 아이스는 내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죠. 미리 만들어 보관해 두는 콜드브루(Cold Brew) 어떠신가요? 집에서 만들기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답니다. 다만 맛있는 커피를 위해 미리 시간을 써야 해요.

목차

  1. 콜드브루가 무엇인가?
  2. 콜드브루의 종류 2가지
  3. 집에서 콜드브루를 만들면 좋은 이유?
  4. 그런데 어떤 커피 좋아하세요?
  5. 콜드브루(침출식) 만들기의 핵심 요소
  6. 콜드브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
  7. 마무리

콜드브루가 무엇인가?

콜드브루는 말 그대로 차가운 물을 사용하여 우려내는 커피 추출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커피의 산미를 줄이고, 부드러운 풍미를 더해줍니다. 이렇게 만든 커피는 ‘콜드브루’라고 불리며, 오늘은 2가지의 방식 중 침출식 콜드브루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콜드브루의 종류 2가지

  1. 침출식 콜드브루: 이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콜드브루 제조 방법으로, 커피 원두를 갈아서 차가운 물에 몇 시간이나 하루가량 담가둔 뒤에 천이나 필터를 이용하여 커피를 걸러내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만든 콜드브루는 부드럽고 산미가 적은 특징을 가집니다.
  2. 점적식 콜드브루(Dutch Coffee): 더치 커피는 콜드브루의 한 종류로, 이 방법은 더치 커피 툴을 이용해야 합니다.차가운 물을 한 방울씩 위에서 아래로 커피에 떨어뜨려서 천천히 지나가게 하며 추출하는 방식이며 이 방법은 굉장히 오랜 시간(8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집에서 콜드브루를 만들면 좋은이유?

콜드브루는 카페에서 주로 판매되지만,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구나, 집에서 만들면 자신의 입맛에 딱 맞는 콜드브루를 만들 수 있을뿐 아니라, 카페에서 사는 것보다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커피 좋아하세요?

콜드브루는 하나의 방식일 뿐, 한가지의 맛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산미를 좋아하는지 단맛을 좋아하는지 또 쓴맛을 어느정도 좋아하는지에 따라 산지와 로스팅 정도를 결정해 원두를 구매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가 알고 있던 커피 맛이 콜드브루로 만들었을때는 또 다른 맛을 느끼게 되는 것, 이게 커피가 가진 재미있는 점이 아닐까요?

콜드브루(침출식) 만들기의 핵심 요소

침출식 콜드브루를 만들 때 중요한 요소는 바로 커피원두와 물의 비율 그리고 분쇄도, 시간 입니다. 커피원두의 굵기는 핸드드립의 굵기보다는 조금 가늘게 분쇄합니다. 원두 1:물 11의 비율로 밀폐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하루정도 두었다가 필터에 걸러내어 다른 유리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이 비율은 각자의 입맛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니 원하는 맛을 찾는 재미도 함께 느껴보시는것은 어떨까요? 걸러낸 커피는 바로 마시기 보다는 다만 몇 시간이라도 또 숙성해서 드셔보시기를 바랍니다.

콜드브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

콜드브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

집에서 만든 콜드브루는 그대로 마셔도 좋지만, 저는 라떼 매니아라 콜드브루의 원액을 맛 본 후에 우유를 섞어서 마시는 것도 좋아합니다. 취향에 따라 크림, 바닐라 시럽 등을 함께 넣어 즐겨보세요.

마무리

이제 직접 내가 원하는 맛의 콜드브루를 집에서도 만들어 올해도 더운 여름 잘 견뎌내시고 약간의 커피 지출을 줄여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콜드브루 만드는 도구를 찾기 어렵다면 다이소를 가보세요! 저도 그렇게 만들어 본 적이 있답니다! 아래 영상 보면서 함께 해볼까요? 좀 더 상세하게 눈으로 보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롸연 한마디
error: Content is protected !!